정보처리기사/정보처리기사 실기 대비 문제

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보처리기사 실기 예상문제 (401~420)

코딩하는 핑가 2020. 9. 21. 16:18
반응형

401.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SWOT 분석(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402. 전송 계층에 위치하면서 근거리 통신망이나 인트라넷,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 간에 일련의 옥텟을 안정적으로, 순서대로, 에러 없이 교환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403. 가장 객관적으로 하드웨어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로 사용되는 것으로, 특정 서버에 대해서 자체 기준으로 테스트를 수행하러 나온 결과 중 1분간 최대 처리건수를 나타낸 수치는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tpmC(transaction processing performance Council)

 

404. SQL 명령어 중, DELETE, DROP 과 TRUNCATE의 차이를 서술하시오 

더보기

정답

DELETE, DROP, TRUNCATE 모두 데이터를 삭제하는 기능을 갖는다는 점에서는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DELETE는 데이터조작어(DML)이고, DROP과 TRUNCATE는 데이터정의어(DDL)이다. DML문은 트랜잭션 로그를 기록하지만 DDL문은 로그를 기록하지 않는다. 따라서 DELETE는 TRUNCATE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 마지막으로 DDL문인 DROP과 TRUNCATE는 테이블 내 데이터를 삭제한다는 공통점을 갖지만 DROP은 테이블 자체도 삭제하는 반면, TRUNCATE는 테이블 구조는 남기고, 테이블 내 데이터만 삭제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해설

'TRUNCATE는 테이블 구조는 남기고, 테이블 내 데이터만 삭제한다'

>> 기능은 비슷한데 DELETE 는 WHERE절에 해당하는 행 한줄씩 제거할 수 있고, DML이어서 rollback키워드를 통해 데이터 복구가 가능
>> 반면, TRUNCATE는 테이블 전체를 DROP한 후 테이블 구조만 CREATE. auto_commit이 실행되어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

 

405. 웹서비스에 대한 정보인 WSDL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로 공개적으로 접근, 검색이 가능한 레지스트리를 일컫는 말로, 알려진 송-수신 시스템의 통합 구현에서는 서비스의 공개 및 검색 과정이 필요 없어 구축하지 않는 웹서비스 방식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

 

406. 비연결성이고, 신뢰성이 없으며,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UDP(User Datagram Protocol)

 

407.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며,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을 뜻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UI(User Interface)

 

408. <보기>는 UI 설계 도구를 분류 없이 나열한 것이다. 도구별로 분류하시오. 

<보기>

ㄱ. UX 핀(UXPin) / ㄴ. 발사믹 목업(Balsamiq Mockups) / ㄷ. 인비전(Invision) / ㄹ. 픽사에이트(Pixate)

ㅁ. 파워 목업(Power Mockup) / ㅂ. 카카오 오븐(Oven) / ㅅ. 네이버 프로토나우(ProtoNOW) /ㅇ. 스케치(Sketch)

ㅈ.프레이머(Framer) / ㅊ. 액슈어(AXURE) /  ㅋ.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디자인 CC

더보기

정답

화면설계 도구: ㄴ, ㅁ, ㅂ

프로토타이핑 도구: ㄱ, ㅅ, ㅊ

UI 디자인 도구: ㅇ, ㅋ

UI 디자인 산출물로 작업하는 프로토타이핑 도구: ㄷ, ㄹ, ㅈ

 

409. UI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을 (  )(이)라고 한다. ‘목표 정의, 프로젝트 계획, 요구사항 정의, 설계 및 구현, 테스트, 배포 및 관리’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더보기

정답 : UI지침

 

410. CRUD 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처리하는 화면 흐름을 포함하여 오퍼레이션 방식에 대한 표준 절차를 표시하고 개발하는 것으로, 표준 프레임워크로 개발하고, 유스케이스를 이용해서 패턴별 표준 개발 방법 총 7가지 영역을 정의한 UI 모델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UI패턴모델(UI Pattern Model)

 

411. 객체지향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 시각화, 문서화할 시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더보기

정답 :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412.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이며, 인터넷에서 요구되는 기본조건으로서 인터넷 프로토콜에 항상 붙어다니는 식별 기술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 통합 자원 식별자)

 

413.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의 총체적 경험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더보기

정답 :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414. 논리적으로 분할된 스위치 네트워크나 가상 기능을 가진 LAN 스위치 또는 ATM 스위치를 사용해서 물리적인 배선에 구애받지 않고 브로드캐스트 패킷이 전달되는 범위를 임의로 나누는 네트워크 기술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VLAN(Virtual Local Area Network, 가상랜)

 

415. 간단한 엔티티를 의미하는 작은 객체 가변 클래스인 DTO와 달리 고정 클래스를 가지는 객체를 이르는 용어는? 

더보기

정답 : VO(Value Object)

 

416.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각 단계별로 개발자 관점에서의 공정 과정상 검증과 사용자 관점에서의 최종 산출물에 대한 확인을 지원하기 위한 테스트 모델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V모델

 

417. 서버계층에서 애플리케이션이 동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트랜잭션 처리와 관리, 다른 이(異)기종 시스템과의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지원하여 사용자 요청 스레드를 처리하고,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하여 SQL 쿼리문에 대한 결과 값을 반환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서버는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WAS(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Web Application Server)

 

418. 루비(Ruby) 기반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레임워크로, 모든 언어 기반의 웹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와 브라우저 호환성 테스팅이 가능한 특징을 갖는 검증 도구는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watir

 

419. while문을 사용하여 다음 식을 완성하시오. (자바, 파이썬, C언어 중 택1 하여 표기)

배열에 있는 100개의 숫자를 모두 더하는 식을 작성하시오

(배열의 이름은 a, 합한 값은 sum, 배열의 값을 가리키는 인덱스는 i라는 변수를 사용하고, 정수 sum과 정수 i에 초기값을 0으로 가정)

더보기

정답

#c, 자바
while ( i < 100 ) {
  sum = sum + a [ i ];
  i++
}
#파이썬
while i < 100:
  sum = sum + a[ i ]
  i = i + 1

 

420. 웹 서비스명, 제공 위치, 메시지 포맷, 프로토콜 정보 등 웹 서비스 정보에 대한 상세 정보를 기술한 파일로 XML 형식으로 구현하며, 인터페이스와 구현을 분리하여 재사용성을 높인  웹 서비스 방식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WSDL(Web Services Description Languag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