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 목적어, 보어
본문 바로가기
어학/토익 RC

2강 목적어, 보어

by 코딩하는 핑가 2020. 8. 12.
반응형

토익 공식1.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있는 것 : 명사 역할을 하는 것

1.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역할을 하는 것들이다.

* 명사의 역할 - 주먹봐(주어/ 목적어/ 보어)

1. ____동사 - 주어

2. 일반동사(타)____ - 목적어

3. 전치사____ - 목적어

4. be동사____- 주격보어

5. KFCLMC + 목적어 + ____- 목적격 보어

Keep / Find / Consider / Leave / Make / Call

대명사 : 목적어 자리에 들어갈 수 있는 3가지 대명사 -> 해석으로 풀기

ex) Sharon likes her - 목적격

Sharon likes herself - 재귀대명사

Sharon likes hers - 소유대명사 ( her + N )

-> 타동사와 전치사 뒤에 밑줄 : 3가지 대명사를 대입한 후 문맥 상 가장 적절한 것을 골라야함

동명사구 : 동명사만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suggest / recommend / consider / avoid ( 준동사 파트에서 자세히 다룸 )

to부정사구 :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 영어를 배우기(learn)를 희망(hope)하는 분들께 한 가지 계획(plan)을 제안(offer)합니다.

거부(refuse)하지 마시고 약속(promise)하세요. 잘하기를 바라고(wish) 원하는(want)만큼

굳은 결심(decide)으로 시작한 이 강의를 실패(fail)없이 끝내세요.

--> to 부정사는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될 수 없다.

2. 동사, 형용사 등은 목적어 자리에 올 수 없다.

토익 공식2. 가목적어 it 구문

목적격 보어를 취하는 동사 (KFCLMC) 5형식으로 사용될 때 뜻이 달라짐

Keep : (목적어가) ~하게 하다

[3형식 - 유지하다, 가지다]

Find : (목적어가) ~임을 알게 되다

[3형식 - 찾다, 발견하다]

Consider : (목적어를) ~라고 여기다

[3형식 - 고려하다]

Leave : (목적어를 어떤 상태로) ~ 놓아두다, 만들다

[1형식 - 출발하다, 3형식 - 남기다]

Make : (목적어를) ~하게 만들다

Call : (목적어를) ~라고 부르다

[3형식 - 전화하다]

1. 목적격 보어가 있는 문장에서, to 부정사구나 that절이 목적어일 경우 뒤로 보내고 그 자리에 가목적어 it을 사용한다.

목적격 보어를 취하는 동사 (KFCLMC)

1) KFCLMC + 목적어 + 목적보어 (명사 / 형용사)

2) KFCLMC + to 부정사 / that 절 + 목적보어

3) KFCLMC + it + 목적보어 + 진 목적어 [ to 부정사 / that 절]

ex) The faculty found that the new professor had two doctoral degrees(목적어) impressive(목적보어).

-> The facculty found it impressive that the new professor had two doctoral degrees.

cf) 단, 목적어가 to 부정사구나 that 명사절이 아닌 명사(구)일 때는 가목적어 it을 쓰지 않는다.

ex) The manual made it easy the installation of the software program.

2. 가목적어 it 이 쓰이는 대표적인 구문 <make it possible>

KFCLMC + 목적어 + 목적보어

The machinery will make it possible to increase productivity.

대표구문

Make it easy / difficult / necessary to/that

-> 주어가 ~하는 것을 쉽게/어렵게/필요하게 하다.

Found it possible / impossible to/that

토익공식 3. 보어 자리에 올 수 있는 것 : 명사 또는 형용사

1. 보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또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것들이다.

1) 주어 = 목적어 = 보어 모두 가능한 것

명사 / 대명사 / to 부정사 / 동명사 / 명사절

2) 보어만 될 수 있는 것

- 형용사[분사]

: be동사나 목적격 보어 자리 뒤에 들어가서 주어나 목적어의 상황이나 상태를 설명할 수 있음

보어로 사용되지만 주어나 목적어로 사용이 안됨

ex) He is nice.

The movie is interesting.

- 숙어 전치사

: be동사 뒤에서 주어를 설명해주는 보어로 사용됨

He is on vacation.

cf) be 동사 뒤에 전치사구가 오면 해석으로 보어 유무를 판단함

자주 출제되는 전치사 -> on / under / out of / among

2. 보어 자리에 동사, 부사는 올 수 없다.

ex) He is ____ on vacation

(A) Current (B) currently

-> 일반적으로 be동사 다음에 형용사를 정답으로 선택한다 ( 올바르지 않음 )

on vacation이 he의 상황을 수식해주고 있어서 이미 완벽한 문장이라 의미보충을 해주는 부사가 필요함

--> be 동사 다음 전치사구면 완벽한 문장으로 부사가 필요함

3. 주격 보어를 갖는 동사, 목적격 보어를 갖는 동사

1) 주격보어

- be 동사 : 일반적으로 be 동사 뒤에 쓰임

- 일반동사 : 불완전 자동사(혼자서는 의미전달이 100%안돼서 형용사(분사)나 명사로 주어의 의미를 보충해줌)

look / seem / appear / sound - expensive / expensively

feel / taste / sound - well(부사) / good(형용사)

get / become - frequent / frequently

remain - silent / silently

stay - competitve / competitively

2) 목적격 보어를 취하는 동사 (KFCLMC)

Keep [목적어가] ~하게 하다 [ 3형식 - 유지하다, 간직하다 ]

ex) Keep me posted / updated / informed 나에게 알려줘

-> 사람일 경우 알림을 받기 때문에 수동의 의미로 과거분사로 쓰임

Keep the document confidential. 비밀로 유지해

-> 형용사

Find [목적어가] ~라는 것을 알다, 인식하다 [ 3형식 - 찾다, 발견하다 ]

ex) We found the car expensive / broken.

We found the seminar informative.

Consider (동의어 : deem) ~라고 여기다, 간주하다 [ 3형식 - 고려하다 ]

ex) We considered him polite / impolite.

We deemed it impossible.

Leave [목적어]를 ~하게 만들다 [ 1형식 - 출발하다 3형식 - 남기다 ]

ex) Please leave the door open(형) / closed.

Make [목적어를] ~하게 만들다 ( n형식 동사라고 정하지 않음 )

ex) You make me happy / angry / sad.

The director made the movie excitiong.

Call [목적어를] ~라고 부르다, 호칭하다 [ 3형식 - 전화하다 ]

ex) People call me an angel.

보너스 표현

cf) Hold + 목 + accountable / responsible / liable for

[목적어에게] ~의 책임을 지우다

The company held Gil accountable for the project.

수동태 -> be held accountable / responsible / liable for

[주어가] ~에 대한 책임을 지다

토익 공식 4. 명사 보어 VS 형용사 보어

1. 보어가 주어나 목적어와 동격 관계를 이루면 보어 자리에 명사가 온다.

명사보어 : 동격 (직업/직책/명칭)

2. 보어가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해 주면 보어 자리에 형용사가 온다.

형용사보어 : (상황/상태/특징)

* 강의 출처 : 해커스 영어 RC 이상길선생님 무료강의

https://www.hackers.co.kr/?c=s_toeic/toeic_readingmovie/toeic_movie/reading_2020/reading_2020_event&keywd=haceng_toeiclectap2_reading_200211&logger_kw=haceng_toeiclectap2_reading_200211

이벤트 :: 해커스영어

www.hackers.co.kr

 

반응형

'어학 > 토익 RC' 카테고리의 다른 글

6강 능동태/수동태  (0) 2020.08.12
5강 주어와의 수일치  (0) 2020.08.12
4강 동사의 형태와 종류  (0) 2020.08.12
3강 수식어  (0) 2020.08.12
1강 주어/동사  (0) 2020.08.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