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블로그 별랑님의 글을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blog.naver.com/srang_/222060375008
1. 화면 설계
1) UI ( 사용자 인터페이스 )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 CLI, GUI, NUI, OUI
* UI 설계 원칙 ( 2020 실기 2회 기출 문제 )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에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습성 :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 가능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 UI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 예측 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 발생 해결
* UI 요구사항 종류 :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
2) UI 표준 정의
디자인 철학과 원칙에 기반하여 시스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 구성에 대한 규약
* UX : 제품과 시스템 사용하면서 느낀 사용자의 직접적, 간접적인 경험
* UI 구동 환경의 정의 : OS 확인, 웹 브라우저, 모니터 해상도, 프레임 시트
- 프레임 시트 키워드 : 프레임을 구분, 단일 프레임 웹 애플리케이션
* 리치 클라이언트(단답형) : 소프트웨어 실행을 클라이언트가 책임지는 기술
* 씬 클라이언트(단답형) : 소프트웨어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가 책임지는 기술
* SSO(Single Sign On) (단답형) :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 다른 사이트에 자동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
3) UI 지침
UI 표준에 따라 UI 설계와 개발 시 따라야 하는 가이드 라인
* UI 개발 주요 기법(단답형)
- 3C 분석 : 고객, 경쟁사, 자가 분석
- SWOT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 설계
- 사용성 테스트(단답형)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를 수행한 후 답하는 테스트
- 워크숍 : 소규모 과제, 회의 (세미나)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 페르소나 : 잠재적인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놓은 가상의 사용자
- 콘셉트 모델 정의 (브레인스토밍)
- 요구사항 매트릭스 : 페르소나의 목적을 기준으로 데이터 요구, 기능의 기반으로 만든 요구사항 표
- 정황 시나리오 :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 이상적인 시스템 동작에 초점을 맞추는 시나리오
4) UI 설계 도구(단답형)
- 스토리보드 : UI 화면 설계를 위해 와이어 프레임과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
- 와이어 프레임 : 이해관계자들과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화면 단위로 대략적인 레이아웃만 구성하는 단계
- 프로토타입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스토리보드에 동적인 요소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가능한 모형
5) UI 흐름 설계
업무의 흐름이나 업무 수행 시 일련의 클릭에 의해 화면의 위차와 흐름을 표현
* UI 설계서 구성
- UI 설계서 표지, 개정 이력, UI 요구사항 정의서, 시스템 구조, 사이트 맵, 프로세스 정의, 화면 설계
* 유스케이스
-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으로 시스템 요구사항이자 시스템의 기능
6) 설계 도구 분류
- 화면 설계 도구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카카오 오븐
- 프로토타이핑 도구 : UX 핀, 액슈어, 네이버 프로토나우
- UI 디자인 도구 : 스케치,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2020/09/23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1장 요구사항 확인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2장 데이터 입출력 구현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3장 통합구현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4장 서버 프로그램 구현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5장 인터페이스 구현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6장 화면 설계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7장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8장 SQL 응용
2020/10/13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9장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구축
2020/10/13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11장 응용 SW 기초 활용
2020/10/13 - [정보처리기사 실기/실기 정리] - 정보처리기사 실기) 12장 제품 소프트웨어 패키징
'정보처리기사 > 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사 실기) 8장 SQL 응용 (0) | 2020.10.12 |
---|---|
정보처리기사 실기) 7장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리 (2) |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 5장 인터페이스 구현 (0) |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 4장 서버 프로그램 구현 (2) | 2020.10.12 |
정보처리기사 실기) 3장 통합구현 (2) | 2020.10.12 |
댓글